주식

주식의 기초- 다우지수, S&P500, 나스닥은 무엇일까

주린이대표 2023. 6. 20. 15:50
반응형

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다우지수, S&P 500, 나스닥이란

'미국 주식시장의 3대 지수'를 뜻한다.

미국 주식시장의 3대 지수 특징

시가총액 = 현재 주가 x 발행 주식 수

1. 다우존스 지수: 미국의 30개 대형 상장 기업의 실적을 추적하는 가격 가중 지수이다. 

 

2. S&P 500: 500개의 종목의 주식을 기준으로 한 지수입니다. 미국에서 상장된 500개의 대표적인 기업들의 주가를 추적하는 지수이며 산업별로 균형있게 구성됩니다. 따라서 S&P 500이 전반적인 미국 주식 시장의 움직임을 대표하는 지수라고 볼 수 있다. 500개의 종목에는 공업주(400종목), 운수주(20종목), 공공주(40종목), 금융주(40종목)의 그룹별 지수가 있으며, 이 지수들을 종합하여 표현한 것이 S&P 500 지수이다.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한 500개의 대표 기업들이 해당된다. 

 Ex. 위렌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헤서웨이, 석유회사인 엑슨 모빌, 세계 1위 투자은행 JP 모건, 유통사 월마트 등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종목들은 S&P 500 지수에는 포함된다. (NASDAQ 지수에는 반영되지 않는다)

 

3. 나스닥(NASDAQ): 미국에서 기술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된 지수로, 주로 기술주들의 주가를 추적한다. 따라서 기술주 중심의 지수라고 볼 수 있다.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3000개 이상의 상장 기업의 실적을 추종하는 시가총액 가중 지수이다. 

 Ex. 애플, 마이크로소프트, 구글C, 구글A, 아마존, 테슬라 등등과 같은 기술주들이 NASDAQ에 상장되어 있다.

S&P, NASDAQ, DOW 범위
시가 총액 vs 종목 수

개별 종목의 주가 수익률을 평균화하는 과정에서 그 종목의 시가총액을 고려하는가 여부가 다르다.

 

- 다우 지수는 구성 종목의 시가총액을 따지지 않고, 개별 종목의 주가를 다 더한 뒤 종목수대로 나누어서 구한다. 단점으로, 아마존, 엔비디아처럼 최근 액면분할을 한 기업들은 다우 지수 편입 가능성이 제기 될 수 있다.

 

- S&P 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시장 전체 시가총액의 증가와 감소를 계산하여 지수로 만든다. 

반응형